본문 바로가기
애견정보

강아지 더위 증상과 대처방법

by 쿵이누나 2024. 6. 25.
반응형

반려견 건강 지키기 첫 번째. 우리 강아지 더위 증상과 대처법

더운 여름철, 우리 반려견들도 뜨거운 온도로 인해 더위에 시달리게 됩니다. 강아지는 사람과 달리 체온 조절 능력이 약해 더위에 취약하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더위를 먹었을 때의 증상과 효과적인 대처 방법에 대해 오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더위를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

강아지가 더위를 먹으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자세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1. 과도한 헐떡임 : 강아지는 땀샘이 피부에 적어 체온 조절을 위해 헐떡임으로 열을 내보냅니다. 더위가 심해지면 헐떡임이 과도해지고 호흡이 빨라집니다.

2. 침울한 모습 : 더위를 견디기 힘들어 하는 강아지는 기운이 없어 보이고 움직임이 많이 줄어듭니다. 눈빛이 침울해지고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체온 상승 : 강아지의 정상체온은 38.5 ~ 39.2도 정도 있니다. 더위로 인해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위험상 상태입니다.

. 구토 및 설사 : 심한 더위로 인해 구토와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경력 및 의식 저하 : 체온이 매우 높아지면 경련이 일어나고 의식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열사병의 징조이므로 즉시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우리 강아지 더위 대처법은?

강아지가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속하게 대처해 주어야 합니다.

1. 시언한 장소로 옮기기 : 강아지를 선선한 실내나 그늘진 곳으로 옮겨 주세요.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어 체온을 낮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물 적셔주기 : 강아지의 몸을 물에 적셔주면 증발 냉각 효과로 체온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 배, 복 부위를 집중적으로 적셔주세요.

3. 얼음팩 사용하기 : 강아지의 머리, 목, 가슴 등에 얼음팩, 아이스패드등을 올려놓아 체온을 내리는 것도 좋습니다. 단,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4. 수분 공급하기 : 탈수 예방을 위해 물을 자주 먹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이 건조하거나 눈 주변이 붓는다면 수분 섭취가 부족한 징조입니다.

5. 수의사 상담하기 : 증상이 심각하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즉시 수의사와 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열사병 등 위험한 상황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이 최선!

강아지의 더위 증상을 빨리 발견하고 적절히 대처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예방이 최선입니다.

1. 운동시간 조절하기 : 낮 시간대에는 강한 햇볕을 피해 산책이나 운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또는 저녁 시간에 활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강제로 운동시키지 말고 강아지가 편안해하는 시간에 산책하세요.

2. 그늘 만들기 : 강아지가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그늘진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나무 그늘, 차양막, 그늘막 등을 활용하여 강아지가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물 공급 충분히 하기 : 항상 깨끗한 물을 충분히 공급해 주세요. 더운 날씨에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실 것입니다 .물그릇을 여러 개 두어 수시로 물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털 관리하기 : 강아지의 털을 정기적으로 관리하면 더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긴 털은 깎아주고 정기적으로 브러싱하여 피모를 정돈해 주세요. 이를 통해 강아지의 체온 조절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차량 내 방치 금지 : 차량 안은 강아지를 혼자 두고 가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그외 기타 여름철 건강 관리 방법

1. 피부 및 털 관리

- 정기적인 목욕과 브러싱으로 피보 상태를 관리하기

- 강아지 전용 선크림을 사용하여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 진드기, 벼룩 등 외부 기생충 예방을 위해 적절한 예방약 사용하기

 

2. 발바닥 관리

- 뜨거운 아스팔트나 모래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발바닥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기

- 외출 시 강아지의 발바닥을 보호하기 위해 강아지용 신발을 착용시키기

 

3. 수분 섭취 관리

- 더운 여름에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 섭취 권장하기

- 자동 급수기나 얼음을 넣은 물그릇 등을 활용하여 수분 섭취 높이기

 

4. 실내 온도 관리

- 실내 온도를 25도 이하로 유지하기

- 선풍기나 에어컨을 활용하여 실내를 시원하게 유지하기

 

 

여름철 강아지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더위 증상 대처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의 예방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이러한 방법들을 잘 실천해 보세요.

반응형

'애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가 먹으면 위험한 음식 7가지  (0) 2024.06.28
강아지 필수 예방접종 총정리  (0) 2024.06.26